노트북 사용이 증가하면서 데스크탑PC의 업그레이드 주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다. 더 나아가 데스크탑PC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데스크탑PC가 주는 장점들도 있어 쉽게 포기할 순 없는 일!
특히 디자인 좋은 미니PC는 더욱 더 애착이 가는 법!
옛날에는 디자인 좋은 미니PC하면 애플 맥미니를 생각할 수 있으나 게임 돌리기에는 GPU성능이 좀 약해서 늘 아쉬움이 남았다. 그래서 그 당시에 최고의 게이밍 미니PC 델의 에일리언웨어 알파를 구입!
4년 전에 구입한 에일리언웨어 알파는 스팀머신의 엄청난? 잠재력이 예상되었으나 결국 시장 실패과 몰락의 길로.....하지만 스팀머신 에일리언웨어 알파의 기본기능은 우수해서 약간 부품교체를 통해
생명연장을 시작했다. 주요 업글 요소는 윈도우10, CPU, SSD, 메모리, 무선랜을 손쉽게 확장할 수 있다.
에일리언웨어 알파 Alienware Alpha R1)
Intel® Core™ i7-4765T (기존 i3-4170T)
GeForce GTX 860M 2GB GDDR5 (GPU업글 불가)
16GB Dual Channel DDR3L 1600MHz (기존 4GB)
Intel SSD 256GB(기존 2.5인치 HDD)
운영체제 MS 윈도우10(기존 8.1)
델 에일리언웨어 알파는 밸브(Valve)의 PC 게임 서비스인 스팀(Steam) 모드를 이용해 게임패드를 통해 PC 게임을 바로 즐길 수 있는 콘솔 게임기 스타일의 미니 게이밍 PC다.
에일리언웨어 알파 내부에 무선 컨트롤러 리시버를 장착해 게임패드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는 블루투스 게임패드를 이용하는 관계로 백업용 USB 드라이브 보관용으로 이용중......^^
에일리언웨어 알파의 장점은 크기가 작고 GPU성능 나름 우수하며 조용하다는 장점이 있다.
집에 함께 사용중인 에일리언웨어 X51과 비교해 여러모로 비교되는 제품이다.
미니PC에 엔비디아(Nvidia) GTX 860M 장착
에일리언웨어 알파 메인보드에는 엔비디아 GTX 860M GPU(맥스웰)가 기본 내장되어 있다. 노트북 GPU 칩셋이라 성능이 딸리거나 부족할 것으로 보이지만 욕먹을 정도는 아니며 GTX860M은 엔비디아와 델이 최적화 협업을 통해 최적화 시킨 모델로 현재까지 왼만한 게임들은 잘 소화할 수 있다.
에일리언웨어 알파는 분해도 간편해서 바닥의 나사만 제거하면 쉽게 케이스를 분해할 수 있다.
CPU와 GPU에 각각 커다란 방열팬이 하나씩 달려있는 구조로 발열 관리가 상당히 우수한 편이다. 엑스박스나 플스의 소음과 비교해도 조용한 편이다. 특히 윈도우 환경에서는 소음을 거의 느낄수 없을 정도로 조용하다. 그 외에 외부 삼각형 모양과 에일리언로고의 색상을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다.
업그레이드 하고 나니 앞으로 3~4년 이상은 충분히 활용이 사용 가능할 듯 하다.
[장점]
구형이지만 크기가 작고 디자인이 우수하다.
생각보다 너무 조용하다.
분해 간편하고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다.(R2부터는 eGPU포트지원)
최적화가 잘되어 시스템 및 GPU성능 나름 만족.
[단점]
기존 HDD는 너무 느림(SSD 업글 필수)
어댑터가 벽돌크기다.
가격이 좀 비싸다.
에일리언웨어 알파에는 외장 그래픽카드가 장착되었다. 엔비디아(vidia) GTX 860M(맥스웰)
노트북 GPU와는 비슷하나 알파의 GTX860M은 오버클럭 및 최적화가 잘되있는 업그레이드형 GPU가 내장되어 왼만한 게임은 현재도 충분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
맥미니 보다 작고, 조용한 미니 PC
마감이 우수하고 손쉽게 분해 조립이 가능해 내부 청소하기도 좋다^^
좌측 블랙박스가 HDD 장착. 우측은 USB 확장포트 장착.
본체 내부에는 USB 확장 포트가 있는데, 초기 용도는 전영 무선 게임패드용 리시버 장착 용도이나
지금은 블루투스 패드를 이용하는 관계로 마우스 리시버 또는 백업용 USB정도 이용.
내부에 장착할 수 있어 외관상 좋을 듯....^^
측면 삼각형 모양에는 LED가 있어 원하는 색상으로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PC 튜닝이 맛!
정면 USB 단자
좌측부터 USB3.0단자, 유선랜, 광출력단자, HDMI IN & OUT, 전원단자
HDD를 제거하고 SSD 장착 준비!
알파 내부에는 CPU와 GPU에 각각 강력한 냉각팬이 장착되어 있다. 발열 관리가 상당히 우수하며, 소음도 거의 안 들릴 정도로 우수하다. 콘솔박스인 PS4, XBOX보다 조용한 것이 특징.
분해한 김에 먼저 제거~~ 봄철 대 청소^^
CPU, 메모리, 무선랜 모두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아쉽지만 GPU 업그레이드는 제외^^; 알파 R2부터는 외장 GPU를 사용할 수 있도록 e-GPU 전용 확장 포트가 제공됨
게임패드 리시버 장착 용도지만 지금은 XBOX 블루투스 패드를 이용하는 관계로 백업용 USB 드라이브 보관장소 이용^^
델 에일리언웨어의 상징 외계인 로고^^
LED가 장착된 전원 어댑터 단자
[장점]
구형이지만 크기가 작고 디자인이 우수하다.
생각보다 너무 조용하다.
분해 간편하고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다.(R2부터는 eGPU포트지원)
최적화가 잘되어 시스템 및 GPU성능 나름 만족.
[단점]
기존 HDD는 너무 느림(SSD 업글 필수)
어댑터가 벽돌크기다.
가격이 좀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