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사용기

웰치 전기렌지(KR-500S) 셀프설치 및 실사용기!

입주한지 10년째. 집안에 빌트인된 가전기기들이 하나 둘씩 말썽을 일으켜 자가 수리를 떠나서

교체해야되는 시기가 다가왔다. 주방, 거실 LED면조명부터 렌지후드등등..^^; 돈만 많으면 모두 전문 기사들을 이용할텐데...비용을 좀 절약하려고 직접 설치하려니 힘은 들지만 보람은 큰 듯 하다^^


이번에 교체한 것은 매일매일 가족들을 위해 주방에서 요리하는 가스렌지가 드디어 사망했다는 것.

갑자기 점화플러그가 고장. 그 동안 잔고장이 있어서 그때마다 직접 수리해서 잘 써왔는데...이번에 빌트인된 가스렌지 내부를 보니 너무나 많이 부식 되어서 자가수리 불가능!


이번 기회에 가스렌지의 문제점?이 었던 불완전연소할 때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등으로

거실 및 실내 공기가 많이 안좋았을 거라는 막연한 불안감과 가스사고등의 위험을 예방하고자 과감하게 전기렌지로 교체를 결정했다.


국내외 전기렌지 시장은 이미 일반화된지 오래... 국내외 유명 메이커들도 많고 이베이, 아마존등 직구도 활발히 이용하는 추세다. 전기렌지의 특성상 매일매일 사용하고, 남자들? 보다는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거라 가능하면 가족의 안전을 위해 국내 유통모델을 찾아 보기로 했다.


폭풍검색으로 직구구입도 살짝 고민해 봤다. 아마존의 지멘스 제품들 저렴하고 기능도 좋았으나 ....역시나 A/S가 걸렸다..그리고 콘센트 전기작업도 귀찮고 해서...국내 유통되는 제품을 검색해 보았다.


국산 전기렌지 제품을 자세히 보면 말이 국산이지 대부분 특정 독일회사 부품을 제휴 및 수입해 조립하는 수준이라 품질은 뭐 우수할 듯 하다. 상판 글래스, 내부 코일, 제어장치인 콘트롤판넬 모두 독일 유명회사들 부품들을 이용한다. 구입시 참고 하길 바라며 지금부터 주방에 직접 전기렌지로 교체하도록 한다!

 

빌트인 가스렌지 분해 및 인조대리석 다듬기!

주방에 있는 기존 가스렌지는 빌트인 되어 있어 전기렌지 역시 빌트인 모델을 구입해 장착했다.

가스렌지가 너무 많이 부식된 관계로 가스렌지 자체를 완전히 분해 후 제거했다.(도시가스에 연락해서 가스 제거 필수!) 빌트인 가스렌지는 오븐과 일체형이라 오븐까지 제거하는 건 일이 점점 커져서 일단 가스렌지만 제거완료!


전기렌지는 가스렌지 크기에 딱 맞는 제품을 선택한거라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 문제는 이 인조대리석의 크기다. 가스렌지가 들어 있던 가장 자리는 모두 라운딩 처리되어 있으나 전기렌지는 대부분 사각모양이라는 것. 도저히 장착이 불가능하다. 일단 집에 있는 드릴을 이용해 인조대리석 가장자리를 모두 직각으로 깍가아냈다. 힘을 주어 깍아내야 되서 땀을 한바가지 흘린 듯......


전기렌지 설치는 너무나 단순한 작업이다.  콘센트에 전원 플러그를 연결하고 상판을 싱크대에 장착하면 쏙 들어간다. 테두리 가이드가 있어서 안정감 있고, 외부 물기나 음식물등의 유입을 막도록 고무(스폰지)등으로 잘 마감되어 있다. 장착하고 나면 가장 큰 변화는 싱크대가 진짜 심플해졌다는 것!

평평한 전기렌지로 요리 및 청소까지 간편해졌다는 것. 남은 것은 담달 전기료만 체크해 봐야 될 듯....누진세 걱정은 별로 안하는데...그래도 관리비를 잘 챙겨봐야 될 듯 싶다.


 

인덕션-하이라이트-하이브리드방식 전기렌지 선택!

전기렌지 구입시 화구방식도 고민해 봐야한다. 인덕션방식과 하이라이트방식..반반 혼합된 하이브리드방식 제품을 구입할지 고민해 봐야 한다. 집에 있는 각종 용기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방식으로 결정. 열효율이 우수한 인덕션방식도 좋으나 전용 용기를 구입해야 되서리....그냥 있는 용기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라이트방식을 선택했다. 이번에 구입한 제품은 국내 중소 주방가전 업체 제품인 웰치제품으로 구입했다. 쇼핑몰 가격 보다 많이 저렴함.

 

웰치 KR-500S 3구 전기렌지(하이라이트방식)

웰치 KR-500S 모델은 하이라이트방식의 전기렌지로 유럽 최대 가전 전문회사인 지멘스, 헬러, 틸만, 보쉬, 파고등에 공급되는 독일 SCHOTT 세란글라스 상판유리, EGO 하이라이트 발열체 및 컨트롤러 기술제휴로

제품 신뢰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해 일단 구입을 결정했다.


부품들이 대부문 독일회사 제품이라 KR-500S의 장점이라기 보다는 대부분 전기렌지의 장점을 듯 하다.

3구 확장화구로 작은 용기에서 큰 용기까지 확장해서 조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 가스렌지는 4구를 이용했지만 전기렌지 3구 확장으로도 충분할 듯 하다. 동시에 사용할 일도 별로 없을 듯....모든 제어는 터치방식으로 온도조절(최대 9단계, 3500W (AC220V / 60HZ), 슬라이드 방식으로 간편하게 제어가 가능하다. 터치시 오작동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장치도 있고 절전기능을 위해 최대 온도 650도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꺼짐과 켜짐을 반복.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며 전기료를 절약한다고 하는데....전기세가 나와 봐야 성능을 정확히 알 수 있을 듯 하다.

(기존 가스렌지 크기는 560 X 480 정도로 거의 업계 표준인 듯..)


전기렌지 교체 후 달라진 점

개인적으로 기존 가스렌지 사용할때 보다 실내공기가 좋아졌다는 느낌^^

그리고 조리 후 청소가 간편해졌다는 것. 행주나 헝겊으로 슥슥 닦아주면 청소끝^^

 

한여름에 주방쪽에서 가스로 불질?을 하면 그 열기가 모두 거실로 와서 날씨도 더운데 주방 열기까지 힘들었다. 하지만 전기렌지 사용으로 직접적인 열기가 사라져 생각보다 실내 공기가 많이 좋아진 느낌이다.

물론 날씨가 요즘 선선해져서 인지도 모르지만...교체하길 잘 한 듯 하다.

식구들이 좋아하므로.....일단 직접 구입부터 설치까지 2주일간 사용한 사용기를 마친다.



[장점]

주방이 깔끔해졌다.

주방 및 거실공기가 달라졌고 요리 후 주방청소까지 간편! 

(산소를 태우는 방식이 아니라 유해가스 발생이 적음)

가스유출 및 불꽃이 없어 화재 위험이 낮아 보임

잔열을 이용한 조리가 가능(적응되면 편리)

용기 제한이 없다(하이라이트방식)

조작이 간편하다(터치&슬라이드)


[단점]

가스 대비 초기 화력이 늦다(그래도 요즘 많이 좋아진 듯 함)

평평한 용기만 사용 가능.

가스렌지에 비해 높은 가격대

전기세(누진세) 고민


웰치 3구 하이라이트방식 KR-500S


10년 사용한 빌트인 가스렌지


신속하게 배달온 웰치 KR-500S


기존에 사용하던 4구 가스렌지..10년을 사용하니...드디어 사망!


전기렌지 도착하기 전까지 휴대용 가스렌지로 사용했다^^;


10년동안 사용한 가스렌지 분해시작~~


가스렌지 내부를 보면 상당히 부식이 되어 있다. 그 동안 음식을 하면서 많이 넘치고 흘러서....


라운딩 처리된 인조대리석의 모서리 부분을 모두 직각으로 갈아내야 된다. 드릴로 힘을 주어 싹싹 갈아

주었다. 인조대리석이라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 


전지렌지의 뒷면 모습. 빌트인 모델이라 쉽게 내부는 안전하게 마무리 되어 있다.


두께도 얇은 편이라 가스렌지 자리에 쉽게 장착이 가능하다. 상판 테두리에는 고무 지지대가 있어 내부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차단해 준다. 모서리가 모두 직각으로 되어 있다^^ 


전기렌지의 장착은 너무나 간편하다. 전기렌지 상판을 끼우기만 하고 전원만 연결하면 설치 끝!


셀프 시공이 가능한 전기렌지의 모습. 기존 가스렌지 보다 상판이 평평하고 심플래져서 주방이 밝아 보인다. 음식 조리 후 마무리도 깜끔^^

상판은 독일 SCHOTT 세란글라스 상판유리를 사용해서 튼튼하고 안전해 보인다.


분해한 가스렌지의 모습..10년간 우리 가족을 위해 많은 요리를 했지만 이제 빈 자리를 전기렌지가 앞으로 10년 넘게 사용해야 될 듯.... 가스렌지는 재활용 물품이라 버리기도 용이^^


EGO 하이라이트 발열체 및 컨트롤러 기술제휴로 제품 신뢰도가 높인다. 내구성 테스트를 위해 당분간 요리를 많이 해 봐야 될 듯....누진세는 얼마나 나오려나...ㅋㅋㅋ


터치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며 화구 선택과 화력조절이 터치 슬라이드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다. 



[장점]

주방이 깔끔해졌다.

주방 및 거실공기가 달라졌고 요리 후 주방청소까지 간편! 

(산소를 태우는 방식이 아니라 유해가스 발생이 적음)

가스유출 및 불꽃이 없어 화재 위험이 낮아 보임

잔열을 이용한 조리가 가능(적응되면 편리)

용기 제한이 없다(하이라이트방식)

조작이 간편하다(터치&슬라이드)


[단점]

가스 대비 초기 화력이 늦다(그래도 요즘 많이 좋아진 듯 함)

평평한 용기만 사용 가능.

가스렌지에 비해 높은 가격대

전기세(누진세)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