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사용기

넷기어, 무선공유기 끝판왕 나이트호크 X8 R8500 사용기!

요즘 들어 무선공유기가 자주 느려지는 느낌이 들어 최신형 유무선 공유기를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지금까지 써본 공유기는 링크시스, 시스코, 넷기어, 아수스등등 다양한 제품들을 이용했다. 그 중에서도 나름 신뢰도와 만족감이 우수했던 시스코(링크시스)와 넷기어 제품중에서 구입하기로 결정! 최근까지 사용한 제품은 시스코 제품이라 이번에는 넷기어 제품을 구입결정!


유무선 공유기는 집안에서 가족들과 24시간, 365일 사용하는 기기다 보니 안정성과 성능은 기본, 고급형 제품에 눈이가기 시작했다. 집에 있는 시놀로지 NAS도 연결할겸. 급 폭풍검색을 통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X8 R8500을 구입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X8 R8500 유무선 공유기

집에 도착한 공유기 박스를 보고 3번 놀라게 된다. 일단 박스 크기를 엄청 크고 무겁다. 상당히 튼튼한 고급진? 박스에 본체가 들어있다. 박스 무게도 엄청나다.  박스를 열고 공유기 본체를 보면 또 한번 놀란다. 공유기 본체 크기가 엄청크다.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휴대형 처럼 느껴질 정도. 그 다음은 가격을 보면 ㄷㄷㄷ   

이정도 스펙과 가격에 가정용이라니ㅠㅠ 업무용으로도 충분할 듯 하다.

물론 미국 주거환경 기준이라 가정용 맞는 기준일 듯 싶다. 미국은 보통 단독주택 2~3층 구조지만 한국은 아파트나 빌라기준 정도라 이 정도의 성능이라면 인터넷 연결되면 옆집은 물론 윗집들까지 집 근처까지 충분히 무선환경구축이 가능할 듯 하다^^;


4년전에 구입해 잘 사용하던 링크시스(시스코)공유기!

링크시스, 유무선공유기 끝판왕 EA6900 사용기


개인적으로 유무선 공유기는 브랜드 있는 고급형 제품을 선호한다. 유무선공유기는 한번 셋팅하면 고정된 장소에서 365일 작동해야 되기때문에 안정성이 진짜 중요하다. 특히 집안에 어디에 설치해도 신호가 잘 전달될 수 있는 안테나 성능도 중요. 물론 집이 작아서 걱정은 안되지만, 가끔씩 욕실이나 현관앞, 화장실쪽 신호가 약할때가 있어서 이번에는 안테나 성능도 강력한  나이트호크 X8 R8500 구입!

기존 시스코 공유기는 크기가 작아서 단자함 속에 함께 설치 했는데 이번에는 크기때문에 거실에 설치하기로....^^


넷기어 나이트호크 X8 R8500의 가장 큰 장점과 단점은? 

설치는 비교적 단순하고 간편하다. 인터넷 메인랜케이블 연결하면 거의 대부문 자동으로 연결된다.
PC, 노트북으로 연결도 가능하지만 스마트폰으로도 모든 셋팅이 가능하다.
시놀로지 NAS를 사용중에 있는데 R8500에는 링크어그리게이션(라인을 이중화하여 대역폭을 높이거나 장애대비)기능이 있어 좀 더 안정적인 NAS 환경 운영이 가능하다. 
모든 기능을 모바일로 제어할 수 있어 편리하며, 밤에는 안테나에 블루LED(온오프 가능)
시놀로지 성능은 기존과 비슷하게 나오는 듯 싶다. 하지만 이상하게 공유기에 연결된 외장하드디스크 전송속도가 더 빠르게 측정이 되는데. 뭔가 NAS 셋팅을 잘 못한건지, 공유기 성능이 좋아진건지...
한달 이상은 사용해 봐야 정확한 성능과 안정성을 알 수 있을 듯 싶다.
일단 개봉기를 시작으로 조만간 한달 이상 충분히 사용해 보고 속도 및 활용 관련해 글을 올리겠다.

넷기어 R8500 제품이슈
참고로 R8500만의 특성인지, 무선칩셋 브로드컴의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제품에 약간의 이슈가 있다.
펌웨어 속도저하 문제, 무한 부팅반복, 인터넷연결이 안되거나 무선랜 접속불가등 칩셋등의 문제가 있어 
개인이 해결할 수 없어 AS를 받아야 된다. 특히 지난해 직구로 구매한 제품 중 펌웨어 업글 이후 무한 부팅되는 문제(r8500 boot loop), 무선랜 접속불가등등 문제점이 발견되어 A/S가 불가피 할 경우가 있다. 직접 RMA를 보내야 되는데 배송비 및 AS기간등을 고려하면 정품을 구입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듯 하다.
또한 직구 제품이 저렴한 이유로 일부 셀러들이 불량제품을 다시 초기화해서 저렴하게 재판매하는 경우도 있어 저렴한 가격만 혹하지말고 셀러에게 잘 확인 후 구입하는 것이 좋다. 고가의 장비를 복불복으로 구입할 수 없는 일.


[장점]

4개의 무선 액티브 안테나로 넓은 커버리지 제공(집이 좁아 무의미ㅜㅜ)

링크 어그리게이션제공(라인을 이중화하여 대역폭을 높이거나 장애대비), 
최대 5.3Gbps(AC5300)의 현존 가장 빠른 무선 속도

스마트폰으로 모든 셋팅제어

생각보다 빠른 외장 HDD 전송속도(USB3.0)


[단점]

진짜 비싸다.

크기가 진짜 크다.

가정용이라기 보다는 소규모 사업장용(미국 주택과 한국의 주택규모 차이)



넷기어 X8 R8500 유무선공유기


액티브 안테나 장착!


국내 정품은 상판이 평평하고 하늘색 웨이브가 들어가 있다. 참고로 북미판은 상판이 울퉁불퉁함. 





기본적인 구성품. 전용 어댑터(220V), 랜케이블. 설명서


넷기어 공유기 끝판광 X8 R8500


4개의 액티브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다. 안테나는 분리가 불가능함


외장 USB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USB2.0, 3.0 단자. 외장하드 전송속도 우수한 편이다.


4개의 액티브 안테나 끝에는 블루LED 장착되어 작동상태를 알려준다. 물론 온오프 가능함.


작동상태를 알려주는 LED 지시등


안테나 LED는 버튼으로 온오프 할 수 있어 편리.


R8500의 뒷면 단자들


링크 어그리게이션제공(라인을 이중화하여 대역폭을 높이거나 장애대비), 



4개의 무선 액티브 안테나로 넓은 커버리지 지원. 최대 5.3Gbps(AC5300)의 현존 가장 빠른 무선 속도



[장점]

4개의 무선 액티브 안테나로 넓은 커버리지 제공(집이 좁아 무의미ㅜㅜ)

링크 어그리게이션제공(라인을 이중화하여 대역폭을 높이거나 장애대비), 
최대 5.3Gbps(AC5300)의 현존 가장 빠른 무선 속도

스마트폰으로 모든 셋팅제어

생각보다 빠른 외장 HDD 전송속도(USB3.0)


[단점]

진짜 비싸다.

크기가 진짜 크다.

가정용이라기 보다는 소규모 사업장용(미국 주택과 한국의 주택규모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