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인터넷망을 타고 다양한 고화질 콘텐츠들이 사용자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동영상, 음악, 사진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범용 플레이어가 봇물을 이루면서 포털 및 콘텐츠업체들도 앞 다퉈 다양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내놓고 있다.
그러나 정작 설치하고 나면 PC성능에 따라 코덱, 자막싱크등의 문제가 발생해 좀처럼 동영상을 즐기기 쉽지 않다. 최근 한번 설치로 HD고화질의 동영상을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초코플레이어’가 네티즌들에게 화제를 모으고 있다.
사진설명 : 초코플레이어로 누구나 간편하고 쉽게 동영상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자체 지원하는 멀티코덱으로 저사양PC에서도 고화질 디지털콘텐츠를 선명하고 깨끗하게 감상할 수 있다.
CDN및 인터넷 인프라 서비스 전문기업인 ㈜클루넷(KOSDAQ 067130, 공동대표 강찬룡, 김대중 www.clunet.co.kr)은 한번 설치로 고화질 동영상을 완벽히 재생시키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초코플레이어’(Chocoplayer, 프리웨어)를 출시 한다고 16일 밝혔다.
‘초코플레이어’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멀티미디어플레이어로 다양한 기능과 부가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가장 큰 특징으로는 고화질 동영상 재생 시 영상과 사운드, 자막 싱크 문제와 영상이 깨지거나 하는 코덱문제등 셋팅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한번에 해결했다. 또한 다운로드 받으면서 동영상 감상은 기본, 다운로드 받고 있는 영상들의 전구간을 탐색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 외에 동영상 감상 시 기존에 출시된 동영상 플레이어들 보다 CPU 시소스 점유율이 낮아 다중작업은 물론 저사양PC에서도 고화질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누구나 사용이 가능 하도록 사용성과 직관성을 고려한 UI(User Interface)로 조작이나 셋팅이 간편하다. 멀티코덱지원으로 별도 외부 코덱 추가 없이 국내외 대부분의 영상들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증가하고 있는 HD급 영상인 MKV, TP, TS등 고화질에 최적화 되어 있다.
DivX, HDTV, H.264/AVC 고해상도 지원으로 또렷하고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며‘풀HD’영상인 1080p 해상도 영상도 부드럽게 재생할 수 있다.
클루넷 클라우드사업본부 황승익 이사는 “초코플레이어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들을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저사양PC나 코덱 및 싱크문제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아온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것” 이라고 말했다.
초코플레이어는 이달말까지 베타서비스에 들어가 오늘 4월부터 정식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이다.
초코플레이어는 각 포털의 다운로드 서비스는 물론 공식 초코플레이어 홈페이지(블로그) www.chocoplayer.com)에서 현재 배포 중이며 트위터(@chocoplayer)를 통해 서비스를 지원한다. 정식버전 공개 이후에는 멀티클라우드 기술인 클라우드스트리밍과 클라우드스토리지가 결합해 고화질 동영상 콘텐츠의 저장할 수 있는 초코드라이브(넷드라이브), 다운로드 받으면서 실시간 전구간 탐색기능, 블루레이등 다양한 멀티클라우드기술을 접목 시킬 계획이다.
[용어설명]
풀HD(1080P)
최근 HDTV의 증가로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가리키는 말로 고해상도인 ‘1080p’ 지원을 말한다. 세로 해상도의 1,080을 가리키며, p는 순차 주사(progressive)를 가리킨다.1080p즉 풀HD는 HDTV의 영상 방식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화면비가 16:9 와이드스크린임을 말하며, 이는 가로로 1920 화소를 제공함을 뜻한다. 통틀어 말해, 풀HD는 1920x1080의 해상도(2,073,600 화소)를 가리킨다. 요즘 1080p는 “풀HD”을 지칭하는 마케팅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H.264/AVC
고화질 영상 재생시 H.264/AVC지원 유무가 중요시 되고 있다. H.264는 매우 높은 데이터 압축률을 가지는 디지털 비디오 코덱 표준으로 MPEG-4 파트 10 또는 AVC(Advanced Video Coding)라 부르기도 한다. 이 표준은 ITU-T의 비디오 코딩 전문가 그룹(Video Coding Experts Group, VCEG)과 ISO/IEC의 동화상 전문가 그룹(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PEG)이 공동으로 조인트 비디오 팀(Joint Video Team, JVT)을 구성하고 표준화를 진행한 결과물로 나온 것이다.
MKV(MKA)
MKV는 풀HD인 1080P를 지원하는 동영상 확장자다. ‘마트료시카’(MatrosKa)와 ‘비디오’(Video) 가 합쳐져 만들어진 이름으로 기존 HD 영상파일보다 작은 4.5GB 정도으로 사용자들의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마트료시카는 인형 속에 계속 인형이 들어 있는 러시아 민속 인형으로 비디오 및 오디오 데이터를 담는 컨테이너에 착안, 마트료시카 인형에 비유한 것이다. 비디오 파일에는 *.MKV, 오디오 파일에는 *.MKA를 사용한다.
프리웨어(free software)
저작권자(원작자)가 상업적인 제권리를 보류하여 사용자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하는 공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흔히 프리웨어(freeware) 라고도 말하며 인터넷 포털, 커뮤니티, 블로그, 카페등의 공개자료실이나 인터넷 FTP서버를 통해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프리웨어는 셔어웨어((shareware)와 달리 기능과 사용기한의 아무런 제한 없이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도 가능해 인기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