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날로그 향수의 대표주자인 브라운관, 필름, 수동카메라, 폴라로이드등이 역사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컴퓨터 및 가전 마니아라면 구매 1순위로 자리 잡았던 소니의 트리니트론방식 브라운관이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70년대 소니를 일으킨 장본인격인 트리니트론방식 브라운관이 이달로 생산이 모두 중단된다. 모니터의 명품인 트리니트론 브라운관은 LCD방식에 밀려 일본내에서는 생산이 이미 종료되었고 그 동안 해외시장을 위해 싱가폴공장에서 생산해 왔다.
소니의 브라운관은 1968년부터 최근까지 약 2억8,000만대(TV, 모니터포함)를 생산해 왔다.
사진설명 : 소니에서 1968년에 처음 트리니트론방식의 모니터 밒 컬러TV 생산을 시작했다.
지난 2월에는 즉석인화로 유명한 폴라로이드가 디카에 밀려 필름 비즈니스사업을 철수했다. 메사추세츠에 소재한 공장을 시작으로 멕시코, 네델란드에 있는 공장들도 올해 말까지 정리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지난 2006년 1월에는 니콘이 영국부터 필름카메라 F6을 마지막으로 생산을 중단했다. 같은해 1월 역시 필름으로 유명한 코니카미놀타가 필름사업에서 철수했다.
이처럼 그 동안 IT와 함께 성장했고 우리 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았던 아날로그 제품들이 우리들 곁을 떠나고 최신 첨단기능으로 무장한 기기들이 그 빈자리를 빠르게 대체해 나가고 있다.
필름은 CCD와 메모리에게, 필카는 디카 및 DSLR로 브라운관은 LCD,PDP에게 과거의 영광을 넘겨주었다.
아날로그, 디지털에는 없는 감동이 있다.
필름카메라의 경우는 디지털카메라와는 달리 필름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어 네거티브에서 컬러슬라이드필름까지 질리지 않는 다양성을 가졌다.
수동카메라(SLR)역시 RF(Range Finder)방식이나 목측식 등 조작에 따라 다양한 손맛을 느낄 수 있다. 모니터역시 LCD가 아닌 브라운관 방식이 색상을 재현하는 느낌이 좋아 아직도 다양한 분야에서 선호하고 있다.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사진 한 장보다 필름카메라로 촬영해 인화한 사진 한 장이 큰 의미가 있고 더 나아가 간편한 메일보다 자신의 친필로 작성한 편지와 함께 보낸다면 그 감동은 100배 이상이 될 것이다.
디지털 하면 빨라서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러나 무조건 빠른 게 최고는 아니다. 아날로그처럼 차분히 숙성된 느낌과 기다림의 미학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