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35개국에서 사용되는 블랙베리의 사용자층은 현재 1,400만명을 넘고 있다.
미국 스마트폰 시장 41%를 차지하는 블랙베리는 개인휴대정보단말기(PDA)와 휴대폰의 기능을 결합한 단말기로 강력한 인터넷 접속과 이메일 기능으로 블랙베리 증후군까지 나올 정도로 인터넷 접속이 강력한 스마트폰이다.
미국 스마트폰 시장의 41%를 점유하고 있는 RIM, 그뒤를 애플 아이폰,팜PDA가 자리잡고 있다.
왜 전 세계는 블랙베리에 열광하나?
미국 현지에서는 24시간 날아오는 E메일 과 잠시라도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면 업무상 막대한 지장이 올 정도로 블랙베리 사용에 적극적이다. 블랙베리는 음선통화를 많이 사용하는 개인용 스마트폰 이라기 보다는 PC처럼 키보드(쿼티)가 내장되어 기업용으로 인터넷검색, E메일, 일정관리, 네비게이션등으로 업무용도로 큰 인기 제품이다. 지금까지 진정한 PDA폰, 즉 스마트폰을 기다려 온 사용자라면 꼭 한번 사용해 보고 싶은 제품이 될 것이다.
지금부터 국내에 출시될 블랙베리 스마트폰의 주요기능들을 살펴보자.
국내에 출시될 블랙베리(좌) 8707G, 지난 2007년에 판매된 삼성전자 블랙잭(우) 외형은 비슷하다.
블랙잭과 유사, 블랙베리 전용 요금제 이용
국내에 출시될 블랙베리 모델은 표준형 8707G다. 기존 최신 휴대폰과는 기능과 용도가 많이 다르다. 우선 외형은 기존 삼성전자의 블랙잭(SCH-M620)과 유사하다. 2.3인치의 320x240의 LCD와 각각 쿼티방식의 키보드 내장, 무게나 두께는 블랙잭이 더 작고 가볍다. 블랙베리 8707G는 일반 PDA폰 처럼 가로 6.95cm, 세로 11cm, 두께 1.95cm, 무게 139.8g으로 슬림한 휴대폰과는 차이가 있다.
오른쪽에는 블랙잭과 유사한 터치휠(조그휠)이 장착되어 있어 메뉴선택이 간편하다. 무선 기능으로 블루투스 방식을 지원한다.
블랙베리 8707G에는 휴대폰 최신 기술인 3G 영상통화, DMB수신, 디카기능, 무선랜 기능등이 전혀 지원하지 않는다. 기본 메모리를 봐도 64MB로 멀티미디어용 보다는 비즈니스용에 알맞다. 이런 최신 기능이 없어 실망할 수 있으나 블랙베리에는 강력한 인터넷접속과 E메일 기능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든 E메일을 수신, 발송할 수 있으며 첨부된 문서까지도 모두 연람할 수 있다.
SK텔레콤에서는 블랙베리 전용 요금제(기본료 월 26,000원)에 법인 가입자를 대상 판매할 예정이다. 블랙베리 단말기 역시 8707G와 함께 국내 시장조사를 거처 RIM의 최신 단말기도 검토 중에 있다. 또한 하반기 정도에는 대만 HTC의 터치스크린 스마트폰 ‘터치듀얼(Touch Dual)폰’ 을 출시할 예정이며, 삼성전자 블랙잭 후속 모델인 M480은 이달말 출시한다.
관련기사
블랙베리로 스마트폰 전성시대 오나?
삼성전자, 최신 스마트폰 M480 출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