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사용기

핏빗, 스마트워치 아이오닉 사용기!(라이딩)

최근 핏빗(fitbit)이 시장 반전을 위해 고급화 전략을 앞세워 핏빗 최초의 스마트워치 '아이오닉'(ionic)을 출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 정식 출시일은 해외에 비해 많이 늦었지만 국내 스마트워치 시장에 첫 도전장을 낸 핏빗의 프리미엄 제품 아이오닉, 지금부터 써본 결과를 공유한다.


개인적으로 헬스 트래커는 나이키의 퓨어밴드SE를 시작으로 샤오미, 애플, 삼성, 가민등 제품을 사용하게 되었다. 헬스 트래커 보다 스마트워치는 사용하는 재미도 있고, 스마트한 멋?이 있고 아웃도어 활동에도 딱 좋아서 항상 착용하게 된다. 지금은 애플, 가민, 기어S 시리즈등으로 눈 높이가 계속 높아지고 있지만^^; 


빗핏의 아이오닉의 첫 인상은 고급형 헬스 트래커와 스마트워치가 잘 조합된 제품처럼 보인다.

더욱 정교해진 헬스와 피트니스 기능들, 본체 크기가 작고 두께가 얇아 손목에 항상 착용해도 부담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잠들때도 기존 핏빗 제품들 처럼 거부감 없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다.  


SpO2와 GPS 센서 장착, 보다 정교해진 헬스 트래킹 가능케 

아이오닉 본체의 뒷면에는 3가지 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혈중 산소포화도 스캔 센서, 심박수 센서, 수면기록센서가 있다. 그 중에서도 산소 농도 측정 센서는 헬스케어 고급 기종에 장착되는 SpO2센서가 장착되어

좀 더 정교한 스캔이 가능하다.  또한 향상된 GPS 내장으로 달리기, 자전거등 운동량 관리가 용이하다.

50km 라이딩할때 GPS 이용했는데 배터리 30%정도 소모. 하루종일 GPS 사용은 무리일 듯....

 

스마트워치 기본기능 제공하지만 뭔가 허전하다?
핏빗 아이오닉은 스마트워치의 기본기능인 GPS, 핸드폰 연동(전화, 문자, 일정알림)
, 음악감상, NFC(NearField Communication)기반 핏빗 결제 시스템 ‘핏빗페이’ 기능(국내는 아직 사용불가), 다양한 앱들과 워치페이스등이 제공되지만 워치페이스는 아직 많이 부족해 보인다.  

아이오닉의 본체는 알루미늄재질로 구성되어 있어 가볍고 단단해 보인다. 액정은 고릴라글래스3를 제공으로 상처에 강할 듯 싶다. 액정은 좀 작은 1.5인치 사각화면(348x250)이지만 필요한 기능은 터치와 측면 버튼을 통해 모두 제어할 수 있다. 내장 스토리지는 2.5GB로 운동할때 MP3 음악을 저장하기에는 충분한 공간이다.  단, MP3 전송과 워치페이스 전송이 너무 느리다는 것.

수영할때 착용가능 및 한번 충전으로 최대 5일 사용해
핏빗 아이오닉은 수심 50미터 방수가 가능해 수영할때 착용하고 수영을 해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움직임을 감지하는 자동운동감지 기능이 제공된다. 정교한 운동관리를 위해 운동 선택을 수영으로 선택하면 수영모드로 트래킹된다. 물속에서는 터치가 잘 안되는 것을 감안해 자동으로 물리버튼을 눌러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배터리는 한번 완충으로 최대 5일 사용가능하다. 단, GPS 실시간 이용한다면 하루를 못 넘긴다. GPS 기능은 필요할때만 이용하는 것이 좋다. 충전은 전용 USB 케이블에 자석이 부착되어 아이오닉 본체 뒷면에 착~ 붙는 구조다. 아이오닉의 시계줄(밴드) 분리는 간편해 전용 시계줄 교체가 용이하다.
전체적으로 헬스체크와 내구성, 경량화에 초점을 둔 제품 이라는 생각이다.   

 


[장점]

얇고 가볍다.(가민 or 기어S3 비교)

정교한 산소포화도 센서(SpO2)장착

향상된 GPS 성능

헬스 및 피트니스에 최적화된 제품.

착용하고 수영가능(수심 50m 방수)

손목밴드 분리가 간편하다. 하지만 전용밴드만 사용가능!



[단점]

스마트워치 보다는 헬스와 피트니스가 주용도일 듯

느린 전송속도(MP3, 워치페이스)

국내 핏빗페이 미지원.

가격이 비싸다. 


웨어러블 시장이 초기 보급형 헬스 트래커(밴드)를 통해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이후 스마트워치 열풍으로 시장이 이동하면서 초기 헬스 트래커 제품들은 초저가 제품에 밀려 이중고를 겪었다. 특히 글로벌 헬스 트래커 선도기업 핏빗의 제품들은 초기 헬스 트래커 시장을 견인하며 성장을 거듭했다. 이후 저가 브랜드인 샤오미등에 가격 경쟁력에 밀리기 시작. 헬스 및 피트니스 시장 역시 애플, 삼성전자등의 스마트워치 시장으로 넘어가기 시작했다.  


핏빗 최초의 스마트워치, 아이오닉




핏빗 아이오닉 본체, USB전용 충전케이블, 여분 손목밴드 제공


전용 충전케이블. 접촉면이 자석으로 되어 있어 본체에 착~ 붙는 스타일.


핏빗 아이오닉 본체의 뒷면부. 충전하는 모습


사각 스타일의 아이오닉. 선명한 화면을 제공하며, 스마트워치 스타일 보다는 헬스트레커와 비슷한 분위기다.


핏빗 아이오닉의 분해도


손목에 착용한 모습. 크기가 작고 두께가 얇아서 착용감은 일단 우수한 편이다.


본체와 손목밴드 분리가 너무 편하다. 별도 공구없이 원터치로 분리가 가능하다.


스마트폰과 연동을 위해 블루투스 및 WIFI 연결


손목에  착용해 기어S3와 크기 비교


기어S3와 두께 비교


라이딩할때는 바이크 선택 후 기록!


22km 라이딩 하고 기록한 모습







전용 윈도우 프로그램 및 앱을 통해 운동량 기록. 심박수는 물론 수면상태를 정교하게 측정할 수 있다.


야외에서도 선명한 액정화면.




진짜진짜 추운날씨에 한강 라이딩! 영하 15 ㄷㄷ


내장된 앱을 통한 날씨정보 제공



[장점]

얇고 가볍다.(가민 or 기어S3 비교)

정교한 산소포화도 센서(SpO2)장착

향상된 GPS 성능

헬스 및 피트니스에 최적화된 제품.

착용하고 수영가능(수심 50m 방수)

손목밴드 분리가 간편하다. 하지만 전용밴드만 사용가능!



[단점]

스마트워치 보다는 헬스와 피트니스가 주용도일 듯

느린 전송속도(MP3, 워치페이스)

국내 핏빗페이 미지원.

가격이 비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