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와문화

듀얼이라 행복해요~

디지털기기들은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머리에 해당하는 중앙처리장치(CPU) 분야는 듀얼코어, 코어2듀오, 쿼드코어에 이르기까지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속도경쟁은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단지 숫자에 불과할 뿐이다. 일상생활 속에서는 이런 숫치 보다는 사용하는 환경에 맞게 효율적인 기능과 편리성을 강조한 디지털기기들이 인기다.

듀얼 손떨림방지기술로 나도 사진사
한국후지필름(www.fujifilm.co.kr)의 '파인픽스(FinePix) F100fd'는 초보자들도 쉽게 흔들림 없이 안정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움직이는 얼굴까지 인식해 최적의 초점과 노출을 맞춰주는 얼굴인식기능 '얼짱나비 3.0'을 탑재했기 때문이다. 이 기능이 가능한 핵심기술은 고감도(ISO)와 CCD시프트 방식의 결합인 ‘듀얼 손떨림 방지 기능’에 있다. 기존 디카의 경우 손떨림 방지라는 기능 하나 뿐이지만 F100fd'은 듀얼 손떨림방지 기술로 선명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또한 메모리(SD/XD)확장까지 듀얼 슬롯을 제공해 확장이 용이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올림푸스 뮤 830 듀얼 손떨림 보정 기능(좌), 후지필름, 얼짱나비 3.0 탑재 후지 파인픽스 F100fd(우)

후지필름 마케팅팀 최성종 이사는 “후지필름의 최신 기술들이 총동원된 디카”라며 “사진이 잘 찍히는 카메라로 소비자에게 사랑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듀얼 수신기능, 방송프로그램 안 놓친다!
삼성전자의 'SWT-W100K'는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기반의 와이브로 단말기로 다양한 기능중 지상파DMB의 듀얼채널 동시시청이 가능하다. 기존 단일 방송시청과 달리 인기프로그램을 동시에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와이브로 통신기능으로 실시간 인터넷방송까지 시청할 수 있어 인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전자, PMP형 와이브로 단말기 SWT-W100K

디비코는 세계최초로 2개의 고화질(HD)TV 튜너를 이용, 2채널 동시 녹화와 시청이 가능한 HDTV수신 카드 ‘퓨전HDTV7 듀얼 익스프레스’를 출시했다. 디비코의 HDTV엔진과 최신 실리콘 튜너 ‘XC5000ACQ’, 차세대 수신 칩셋을 이용했다. 국내 HDTV 수신카드 업체 중 유일하게 윈도우비스타 프리미엄 인증 및 XP인증을 받아 안전성 및 호환성이 우수하다. 디비코 이지웅 대표는 “디비코의 최신 기술이 결집된 듀얼튜너 HDTV수신 카드로 신영역을 개척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디비코, 세계최초  2채널 동시 HD녹화와 시청이 가능한 HDTV수신 카드 ‘퓨전HDTV7 듀얼 익스프레스’

듀얼CPU, 듀얼OS로 골라 쓰는 재미 솔솔~
노트북에는 다양한 OS(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으나 큰 용량과 느린속도로 사용이 부담스럽다. UMPC(울트라 모바일 PC)나 MID(인터넷 모바일 디바이스)처럼 즉시즉시 작동시켜 사용할 수 있어야 다른 OS를 사용하는 맛을 느낀다.
엠아이유(www.miubit.com)는 최근 UMPC에 듀얼OS를 탑재한 ‘HDPC(Hybrid Dual Portable Computer)’를 선보였다. 평상시에는 저전력 프로세서를 장착해 휴대폰처럼 작은 액정화면으로 음악감상을 하고, 동영상이나 웹검색, 게임등은 고전력 프로세서와 넓은 액정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

듀얼OS는 윈도XP와 윈도CE5.0를 각각 독립적으로 장착, 간단한 작업은 PDA처럼 윈도CE를 이용하고 복잡한 업무는 윈도XP를 이용해 작업환경에 따라 골라 쓸 수 있어 편리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C의 시프트(Shift)역시 듀얼 프로세서인 인텔의 800MHz 산타로사(A110)와 퀄콤 의400MHz 프로세서를 장착 각각 윈도 비스타와 윈도CE 운영체제를 구동시킬 수 있다.

듀얼방식이라 행복해요~
그 외에도 TG삼보의 'TN1000'은 동시에 두개의 지상파 DMB채널을 수신하는 듀얼DMB 내비게이션으로, 기존 티펙 서비스를 제공하는 채널 이외의 다른 채널 시청시 티펙 수신이 안 되는 불편함을 해결했다. HP 파빌리온 dv3000 시리즈는 전방향 듀얼 마이크로폰을 탑재해 멀리 떨어져 있는 친척이나 친구들과 생생한 화상채팅이 가능하다. BMW ‘하이드로젠 7’은 액화수소와 휘발유를 사용하는 듀얼모드엔진을 장착, 버튼 하나로 동력원을 수소에서 가솔린으로 전환할 수 있어 편리하다. 스카이디지탈의 대용량 USB드라이브인 ‘SKYDRVx2 락포트 32GB’는 F-PCB기술을 적용듀얼밴드 방식을 적용해 크기는 줄이고 용량은 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니의 HDR-HC9은 고해상도 이미지 센서를 채용, 동영상을 촬영하면서 정지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듀얼 리코딩 모드를 제공한다. 태블릿 노트북의 경우 언제든지 제어가 가능하도록 듀얼 터치기술이 사용되고 있다. 급할때는 감압식으로 정교한 작업시에는 전자유도방식의 듀얼 터치기능이 제공된다.
이렇게 듀얼기능을 기존 기기들의 활용도와 편리성을 한 층 증대시켜 우리 생활을 유익하게 만들고 있다.